중간과제물
2019년 1학기 사회문제론 중간시험과제물 A형(현재 한국사회에서 노동문제)
자료구성내용 사회문제론 과제물 완성본(견본) + 참고자료 한글 파일 8개
해당학과 공통교양과목 자료출간일 2019년 3월 20일
학년/학기 4학년/1학기 페이지수 8
자료형태 ZIP (100.19 KB) 자료가격 8,100원
자료구성
교양4_사회문제론_A형_과제물완성본(견본).hwp
결론 작성시 참조.hwp
노동문제가 사회문제로서 중요한 이유와 부분.hwp
노동문제가 사회문제로서 중요한 이유와 부분의 구체적인 사례.hwp
노동문제를 사회문제로서 제대로 해결해가기 위한 방안.hwp
서론 작성시 참조.hwp
현재 한국사회에서 노동문제.hwp
현재 한국사회에서 노동문제가 나타나는 양상을 구체적으로 분석.hwp
현재 한국사회에서 노동문제에 대한 정책.hwp
합계 : 8,100
* 본 자료는 노우존에서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료목차 및 주제
현재 한국사회에서 노동문제가 나타나는 양상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거기에 대해서는 어떠한 해법이 제시되고 있는지를 찾아본 후, 노동문제를 사회문제로서 제대로 해결해가기 위해서는 어떤 점을 중요하게 보아야 할지,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한국사회에서 노동문제가 나타나는 양상
2. 제시된 해법
3. 노동문제를 사회문제로서 해결해가기 위한 방안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노동문제가 사회문제로서 중요한 이유와 부분.hwp
2. 노동문제가 사회문제로서 중요한 이유와 부분의 구체적인 사례.hwp
3. 노동문제를 사회문제로서 제대로 해결해가기 위한 방안.hwp
4. 현재 한국사회에서 노동문제.hwp
5. 현재 한국사회에서 노동문제가 나타나는 양상을 구체적으로 분석.hwp
6. 현재 한국사회에서 노동문제에 대한 정책.hwp
7. 서론 작성시 참조.hwp
8. 결론 작성시 참조.hwp


▶자료내용 미리보기
I. 서 론

최근 우리 사회에는 ‘비정규직’과 ‘노동빈곤’이란 말이 일상적인 용어가 되었다. 이미 대중화되어 정착한 이런 말들은 지금 사회의 모습을 묘사하고 있다. 노동을 할 의사와 능력이 있고 노동을 함에도 불구하고 빈곤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사람들이 더욱 많아지고 있는 사회의 모습을. “열심히 일하면 버젓하게 살 수 있다”는 이야기는 점점 더 단지 기만처럼 보인다. 아마 고도성장기에는 그런 희망이 어느 정도 실현가능한 것이었을 수도 있는데, 경제가 성장함에 따라 고용이 늘어나고 고용과 임금이 안정화하는 경향을 기대할 수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고용없는 성장의 시대에는, 경제활동의 주요 주체인 기업의 이윤이 고용과 임금에 투자되기보다는 금융적 이익의 형태로 순환되는 경향을 띠게 된다. 따라서 자산 소득자들에게는 유리하지만 말 그대로 ‘일을 해서 살아가는 사람들’은 삶 자체가 불안정하게 되어 버리는 것이다.
노동시장 내부와 외부, 정규직과 비정규직 등의 분열과 대립이 심화되고 있다. 한국 사회보험제도의 고질적인 문제인 낮은 적용률, 혹은 낮은 가입률은 이러한 생산 부문의 문제를 반영한 것이기도 하다. 게다가 이러한 생산 부문의 변화로부터 촉발되는 소득불평등은 노후보장, 주거, 교육, 여가 등 다양한 부문에서의 불평등과 분할로 확장된다. 더욱이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는 가족 구조 및 기능 역시 사회보장체계에 도전을 가하고 있다. 출산율 저하와 고령화라는 흔히 숫자로 측정되는 변화 만큼이나 가족 기능과 세대 간 연대의 내용 변화가 주목할 만하다.
이 리포트는 한국사회에서 노동문제가 나타나는 양상을 분석하고 노동문제를 사회문제로서 해결해 가기 위한 방안에 대해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한국사회에서 노동문제가 나타나는 양상

1) 비정규직
한국 노동시장의 변화는 1998년 경제위기 이후 급물살을 타고 이루어졌다. 수요변화에 따른 생산량 조절을 용이하게 하는 생산조직의 변화와 기술변화에 부응하는 노동사용방식 변화가 유연화의 본령이지만 한국에서 유연화는 생산조직이나 기술 변화와 무관하게, 규제완환 이후 자본의 노동비용 축소 수단으로 광범위하게 활용되기 시작하였다.





- 중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