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간과제물
2019년 2학기 철학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E형(노자의 칼, 장자의 방패)
자료구성내용 철학의이해 과제물 완성본(견본) + 참고자료 한글 파일 4개
해당학과 공통교양과목 자료출간일 2019년 8월 28일
학년/학기 2학년/2학기 페이지수 8
자료형태 ZIP (58.57 KB) 자료가격 8,100원
자료구성
교양2_철학의이해_E형_과제물완성본(견본).hwp
노자의 칼, 장자의 방패 - 감상 및 평가.hwp
노자의 칼, 장자의 방패 - 요약.hwp
노자의 칼, 장자의 방패 - 요약2.hwp
노자의 칼, 장자의 방패- 감상 및 평가2.hwp
합계 : 8,100
* 본 자료는 노우존에서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료목차 및 주제
<노자의 칼, 장자의 방패> 김시천, 책세상


- 목 차 -

I. 요약

II. 독후감

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노자의 칼, 장자의 방패 - 감상 및 평가.hwp
2. 노자의 칼, 장자의 방패 - 감상 및 평가2.hwp
3. 노자의 칼, 장자의 방패 - 요약.hwp
4. 노자의 칼, 장자의 방패 - 요약2.hwp

▶자료내용 미리보기
I. 요약

1. 성인과 '무위'의 이상

노자는 무위로써 다스리기를 주장했다. 크고 고귀한 일을 하면서도 자신을 드러내지 않고 낮추는 것이 무위의 다스림의 한 방법일 것이다. 드러나지 않고 다스리기에 더욱 높은 것이 된다. 이강수는 “가장 으뜸가는 덕은 자신의 덕을 덕으로 여기지 않는다. 그러므로 덕이 있게 된다. 낮은 덕은 자신의 덕을 잃지 않으려고 하기에 덕이 없게 된다. 가장 으뜸이 되는 덕은 무위하되 편파적으로 하는 것이 없다. 이는 어떤 목적과 의도가 없이 해야 한다. 낮은 덕은 인위적으로 하면서도 일을 편파적으로 한다.”고 했다. 그러므로 도를 잃어버린 다음에 야 덕이 나오고, 그 덕도 잃어버리면 인(仁)이 되고, 인도 잃어버리면 의(義)가 나오고, 의를 잃어버리면 예(禮)가 나온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가장 높은 덕은 자신을 내세우지 않고 물과 같이 자신을 낮추는 덕이 된다.
노자가 바라본 ‘자연’은 인위적으로 조작되지 않는, 또한 조작될 수도 없는 본연의 것임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무위는 자연의 원리가 인간에게 반영되어 드러나게 된 것을 표현한 것이므로 자연과 무위는 의미상의 구별은 가능하지만, 그 근본을 따지고 보면 하나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무위자연(無爲自然)’이라고 한다. 즉, 자연은 진리의 존재를 언급한 것이라고 한다면, 무위는 인간 행위의 존재를 언급한 것이라 하겠다.
따라서 노자에게서 자연은 있을 수 있는 것 가운데 가장 이상적인 세계를 설명하는 용어이다. 자연은 그 자체가 하나의 평화로운 세계인데 반해, 인간세계는 불화의 세계로, 그 불평화의 상태를 평화의 상태로 만드는 방법이 무위자연으로의 귀의였던 것이다.




- 중략 -